ARX119의 BIM/CAD 연구소

arx119.egloos.com

포토로그 방명록 업그레이드/기능 요청



[AutoCAD] 블록으로 붙여넣기(Ctrl+Shift+V)에 대해서 아이디어뱅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침부터 비가 조금씩 오더니 하루종일 구름이 잔뜩끼어 있네요. 괜실히 마음이 무거워지는듯 합니다. 오늘은 이런 저런 프로그램을 수정하다가 공유하면 좋을 것 같아서 글 올립니다.

AutoCAD에서 클립보드에 저장된 정보를 Block으로 삽입하는 (Ctrl+Shift+V) 기능을 사용하다 보니 조금은 조심스럽게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가끔씩 도면에 "ac$3f4g5679.dwg" 등의 블럭 이름이 보이실텐데요. 이것은 AutoCAD가 내부적으로 만든 블럭을 의미합니다.
주로 블럭으로 삽입하는 기능을 사용할때 생성되는것 같습니다.

클립보드는 Ctrl+C 또는 "copyclip" , "copybase", "cutclip" 명령으로 윈도우 클립보드에 정보를 넣고 "Paste as Block" (Ctrl+Shift+V)를 사용하면 위의 블록명과 유사한 블럭이 생성 됩니다. 계속해서 블럭으로 삽입하면 블럭은 한 개가 유지되지만 만약에 클립보드에 새로운 객체를 복사하고 사용하면 또다른 블럭이 생성됩니다.

아래 이미지는 동일한 객체에 대해서 서로다른 블럭이 추가적으로 생성되는 모습입니다. 왼쪽 블럭 Palette 대화상자에 AC$으로 시작하는 동일한 모습의 블럭이 생성되어 집니다.

작업 도면에 몇개의 블록이 있으면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지만 위의 이미지와 같은 방식으로 장시간 사용하게되면 자칫 동일한 모습의 블럭이 여러개 존재할 수 있고 이것들은 Purge등으로 소거할 수 없게 됩니다. (블럭의 Insert 객체를 삭제하면 소거는 되겠죠) 이미 도면에서 Insert 객체로 사용되어지면 어떻게 손쓸수 없게 될것입니다. 이것은 도면의 용량을 증가시키는 이유중에 하나가 될것입니다. 

아마도 제 뇌피셜이지만 AutoCAD 2020버전 부터 INSERT명령을 실행하면 Blocks Palette 기능을 추가한 것이,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는 대안?으로 추가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즉 ~~~ 블럭관리 잘하도록 좋은 기능을 추가하니 이것을 사용해 주세요~~~ 제 짧은 소견으로는 Ctrl+Shift+V 기능 자체를 없애는게 좋을것 같은데, 쉽지는 않겠죠. ^^;

개발자의 입장에서 바라보면 AutoCAD가 윈도우 클립보드에 객체를 복사할때 Temp 디렉토리에는 이미 A$Ca26209c5.DWG 파일이 생성 됩니다. 윈도우 클립보드의 기능 특정상 OLE 객체를 공유해야 하므로 "Embed Source"에 작업 도면을 추가했음에도, 어쩌면 중복적인 작업이 아닐까 싶습니다. 

대부분 CAD 사용자들은 자주 쓰는 블럭들을 관리하고 사용하리라 생각이 듭니다만 만약 "블럭으로 붙여넣기" 기능을 사용하실때에는 이점을 주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은 블럭으로 붙여넣기 기능을 자주 사용하시는지 궁금하네요. 혹시 댓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모두들 즐거운 하루되세요~~~ 

덧글

댓글 입력 영역



구글번역

통계 위젯 (화이트)

059
359
605842

국가접속Flag

free coun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