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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desk Revit & Material RealBIM 프로그램


안녕하세요. 

오늘은 Autodesk사의 Revit Texture / Material 정보에 대해서 살펴 보고자 합니다.

Autodesk BIM 360 서비스를 신청하면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Demo 모델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이 모델을 PC로 다운로드하여 Revit에서 열었을 때 모습입니다

BIM 360 서비스를 사용해본 결과 BIM 360으로 Revit 파일을 업로드하면 WebGL로 보여줄 Texture / Material / Geometry / Light / Scene 정보를 서버에서 Export하여 관리하는 방식으로 동작(?)을 하고 있습니다. 
(Revit 파일을 BIM360으로 업로드 후 시간이 소요됩니다. 아마도 이때 처리하는 것 같습니다)

이번 기회에 통해 Autodesk사의 모든 제품의 Texture / Materail 정보는 모두 FBX를 사용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정리를 해보면 "Autodesk사의 AEC 제품들은 FBX를 통해서 MAterial정보를 MAX / MAYA / GAME 등에 사용할 수 있게 지원한다" 라는 것입니다.

제가 관심있는 부분은 Revit의 Texture / Material 정보를 어떻게 추출하는지가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Revit의 Export 기능인 FBX 파일을 Export 하면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을 것 같아 Revit의 매뉴얼대로 Export 절차를 진행했습니다.

--------- Recit 에서 FBX 익스포트 메뉴얼 --------------

1. Revit에서 3D 뷰를 열고 내보낼 준비를 합니다.

2. Revit 왼쪽 상단 아이콘을 클릭하여 내보내기 메뉴에서 FBX를 선택합니다.

3. 3DS Max 내보내기 (FBX) 대화상자에서 파일명 , 파일 형식 등을 입력합니다.
  • 파일 이름을 수동으로 지정하려면 수동(파일 이름 지정)을 선택합니다. 파일 이름/접두어 상자에 출력 파일의 이름을 지정합니다

  • 자동으로 생성 된 파일 이름을 사용하려면 자동 - 긴 형식 (접두어를 지정) 또는 자동 - 짧은 형식을 선택합니다.

4. [LOD 사용] 에서 다음 중 하나를 수행합니다.
  • 파일 크기를 작게하여 모델을 만들려면 이 옵션을 선택합니다.

  • 부드럽고 실제 형상에 따라 파일 크기가 커질 모델을 생성하려면 이 옵션의 선택을 해제합니다.
    LOD는 세부 수준을 나타냅니다. Revit에서 정의 된 뷰의 상세를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그 대신 뷰에서 특정 줌 레벨 또는 세부 수준에 필요한 내용만을 표시합니다. Revit은 축소의 경우 형상을 간략하게 표시하고 확대할 경우에는 더 매끄럽게 표시합니다.
5. [경계 모서리 없음] 의 경우에는 다음 중 하나를 수행합니다.
  • 동시에 2개의 표면이 있는 경우에는 선을 숨기려면 이 옵션을 선택합니다. 이 옵션을 사용하면 3ds Max에서 열 결우 메쉬와 비슷

  • 표면 사이의 경계 모서리를 표시하려면 이 옵션을 해제합니다.
6. [저장]을 클릭합니다

-------------------------------------------------------------------------

Revit 매뉴얼대로 FBX 파일을 Export하고 FBXViewer를 사용해서 열었을 때의 모습입니다.

아래 이미지는 Unreal 엔진에서 Import 했을 때의 모습입니다.


제가 의도한 Texture와 Material 정보가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구글링으로 검색해 본 결과 동일한 게시글을 확인할 수 있었고 어떤 이유인지는 몰라도 아마도 Revit에서 FBX파일의 Material을 지원에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왜???, 혹시라도 제가 잘못 알고 있다면 알려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래서 Revit의 Dotnet API를 사용하여 Texture / material / light / geometry 등을 Export해보고자 검토해본 결과 Revit의 API에는 Material을 Export 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위의 동영상은 Revit에서 Texture / Material / Geometry / Light 등을 export해서 threejs editor로 검토한 결과입니다.

BIM 360과는 품질 차이가 많지만 제가 원하는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Revit 모델을 Export한 이미지 01]


 
감사합니다.




덧글

  • 2017/04/10 01:40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arx119 2017/04/12 09:30 #

    네 SiD님 반갑습니다.
    부족한 내용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 내용을 올릴 예정입니다. 많은 토론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즐거운 하루되세요. ^^
  • 2017/06/30 09:39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arx119 2017/06/30 14:46 #

    안녕하세요. Window님
    Revit에서 Export한 FBX 정보를 Unreal에서 Import할 때 보이지 않는 이유가 있었군요. 고견을 말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렇다면 언리얼 엔진으로 게임만들듯이 언리얼의 표준에 맞게 FBX파일을 읽을 수 있는 방법도 충분히 가능하겠군요.

    즐거운 하루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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