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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desk Revit & Material Express Family Viewbar


안녕하세요. 

오늘은 Autodesk사의 Revit Texture / Material 정보에 대해서 살펴 보고자 합니다.

Autodesk BIM 360 서비스를 신청하면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Demo 모델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이 모델을 PC로 다운로드하여 Revit에서 열었을 때 모습입니다

BIM 360 서비스를 사용해본 결과 BIM 360으로 Revit 파일을 업로드하면 WebGL로 보여줄 Texture / Material / Geometry / Light / Scene 정보를 서버에서 Export하여 관리하는 방식으로 동작(?)을 하고 있습니다. 
(Revit 파일을 BIM360으로 업로드 후 시간이 소요됩니다. 아마도 이때 처리하는 것 같습니다)

이번 기회에 통해 Autodesk사의 모든 제품의 Texture / Materail 정보는 모두 FBX를 사용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정리를 해보면 "Autodesk사의 AEC 제품들은 FBX를 통해서 MAterial정보를 MAX / MAYA / GAME 등에 사용할 수 있게 지원한다" 라는 것입니다.

제가 관심있는 부분은 Revit의 Texture / Material 정보를 어떻게 추출하는지가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Revit의 Export 기능인 FBX 파일을 Export 하면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을 것 같아 Revit의 매뉴얼대로 Export 절차를 진행했습니다.

--------- Recit 에서 FBX 익스포트 메뉴얼 --------------

1. Revit에서 3D 뷰를 열고 내보낼 준비를 합니다.

2. Revit 왼쪽 상단 아이콘을 클릭하여 내보내기 메뉴에서 FBX를 선택합니다.

3. 3DS Max 내보내기 (FBX) 대화상자에서 파일명 , 파일 형식 등을 입력합니다.
  • 파일 이름을 수동으로 지정하려면 수동(파일 이름 지정)을 선택합니다. 파일 이름/접두어 상자에 출력 파일의 이름을 지정합니다

  • 자동으로 생성 된 파일 이름을 사용하려면 자동 - 긴 형식 (접두어를 지정) 또는 자동 - 짧은 형식을 선택합니다.

4. [LOD 사용] 에서 다음 중 하나를 수행합니다.
  • 파일 크기를 작게하여 모델을 만들려면 이 옵션을 선택합니다.

  • 부드럽고 실제 형상에 따라 파일 크기가 커질 모델을 생성하려면 이 옵션의 선택을 해제합니다.
    LOD는 세부 수준을 나타냅니다. Revit에서 정의 된 뷰의 상세를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그 대신 뷰에서 특정 줌 레벨 또는 세부 수준에 필요한 내용만을 표시합니다. Revit은 축소의 경우 형상을 간략하게 표시하고 확대할 경우에는 더 매끄럽게 표시합니다.
5. [경계 모서리 없음] 의 경우에는 다음 중 하나를 수행합니다.
  • 동시에 2개의 표면이 있는 경우에는 선을 숨기려면 이 옵션을 선택합니다. 이 옵션을 사용하면 3ds Max에서 열 결우 메쉬와 비슷

  • 표면 사이의 경계 모서리를 표시하려면 이 옵션을 해제합니다.
6. [저장]을 클릭합니다

-------------------------------------------------------------------------

Revit 매뉴얼대로 FBX 파일을 Export하고 FBXViewer를 사용해서 열었을 때의 모습입니다.

아래 이미지는 Unreal 엔진에서 Import 했을 때의 모습입니다.


제가 의도한 Texture와 Material 정보가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구글링으로 검색해 본 결과 동일한 게시글을 확인할 수 있었고 어떤 이유인지는 몰라도 아마도 Revit에서 FBX파일의 Material을 지원에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왜???, 혹시라도 제가 잘못 알고 있다면 알려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래서 Revit의 Dotnet API를 사용하여 Texture / material / light / geometry 등을 Export해보고자 검토해본 결과 Revit의 API에는 Material을 Export 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위의 동영상은 Revit에서 Texture / Material / Geometry / Light 등을 export해서 threejs editor로 검토한 결과입니다.

BIM 360과는 품질 차이가 많지만 제가 원하는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Revit 모델을 Export한 이미지 01]


 
감사합니다.




덧글

  • 2017/04/10 01:40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arx119 2017/04/12 09:30 #

    네 SiD님 반갑습니다.
    부족한 내용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 내용을 올릴 예정입니다. 많은 토론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즐거운 하루되세요. ^^
  • 2017/06/30 09:39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arx119 2017/06/30 14:46 #

    안녕하세요. Window님
    Revit에서 Export한 FBX 정보를 Unreal에서 Import할 때 보이지 않는 이유가 있었군요. 고견을 말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렇다면 언리얼 엔진으로 게임만들듯이 언리얼의 표준에 맞게 FBX파일을 읽을 수 있는 방법도 충분히 가능하겠군요.

    즐거운 하루되세요. ^^
  • 언제연애할래 2022/02/10 20:34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Revit api fbx material 키워드로 검색하다가 들어오게됐습니다.
    올려주신 영상 보면 threejs에서 revit 모델을 불러오는데 json 파일을 불러오시더라구요.
    revit 모델을 어떻게 json으로 변환하셨을까요???
  • arx119 2022/02/11 10:04 #

    안녕하세요.

    Revit의 모델을 Export하는 api가 있습니다. 인터넷에 Revit프로젝트 샘플도 있으므로 json으로 변환하는데는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그곳에는 material까지 처리를 하지 않는 샘플이라서 재질과 효과를 넣는 부분이 상당히 수고로운 노가다 작업이 필요합니다.

    즐거운 하루되세요.

  • 언제연애할래 2022/02/11 10:47 # 삭제 답글

    오래된 글이라 답이 없을까했는데 답주셨네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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